FIMO

반응형

1. OpenAI가 마크월터스라는 방송인에게 고소를 당했다. 할루시네이션 우리말로 환각현상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는데, ChatGPT를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가짜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생성 AI가 확률이 가장 높은 단어들을 나열하기 때문인데 마크월터스는 총기를 옹호하는 사람인데 그렇기 때문에 총기옹호와 마크월터스는 연관성이 있어 사실이 아닌 가짜정보로 명예훼손이 발생했다고 하는 것이다. 

 

생성AI는 아직 규제가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짜뉴스는 계속해서 나올 것이며, 이러한 생성 AI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가짜 정보가 생성될 수 있으니 사용에 유의하라는 문구를 통해 법적 책임을 피하고 있다. 아직 이에 대한 규제도 없고 판례도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짜 정보에 의해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최근에는 변호사도 ChatGPT를 사용해서 판례를 제출했다가 가짜 판례를 제출하기도 했는데 생성AI를 사용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외국인 최대매수

외국인이 한국증시를 매수하고 있다. 이는 2000년 이래로 최대수치라고 하는데 하반기 반도체 업계가 다시 활황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외국 자본이 우리나라 증시에 다시 들어오고 있다고한다. 특히 채권도 장기채를 위주로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고 한다. 

 

코스피는 아직 저평가 되어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아직도 존재 하지만 이러한 긴 기간동안 코스피가 2000대를 유지한다는 것은 기초적인 체력은 계속 쌓아가고 있으나 가격은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환율도 1100원 1200원 대로 회복한다면 한국 증시에 대한 매력이 커질 것이며, 결국 지금 쌓아왔던 기초체력을 토대로 한국 증시가 다시 대세 상승기에 돌입하지 않을까 싶다. 일본도 이와 같은 상승을 이뤄냈으니 한국도 동일하게 자본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 손에 잡히는 경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